호흡기 기능 향상과 코막힘 해결까지...유칼립투스의 효능은?
상태바
호흡기 기능 향상과 코막힘 해결까지...유칼립투스의 효능은?
  • 김재옥 기자
  • 승인 2020.05.2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질병에 대한 치료 개념에서 벗어나, 좋은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려는 예방 차원의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최근 대체요법에 관심이 올라가면서 아로마를 이용한 혈액순환 개선, 심박 활동 향상과 후각을 통한 폐 기능 향상 등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오홍근의 향기요법에 따르면, 아로마 향을 발향 시켜 5분간 흡입하게 한 뒤 심리검사, 뇌파검사 및 활력징후를 측정하였더니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호흡과 맥박, 혈압이 안정된 상태로 되었다.

 

아로마테라피는 고대 중국과 인도에서부터 마음과 몸의 질환을 치유하기 위해 사용되어왔으며, 자연의 산물로 인간이 가진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는 방법이다.

한국원예치료연구회에서는 식물의 향이 신경계에 작용하여 진정을 도와 감정적인 부분을 치유하고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오며 심리적 작용에 도움 된다고 발표하였다.

 

아로마테라피는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시켜 안정 유지와 긴장 완화를 가져오고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해 아로마 요법이 불안에 미치는 직접적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고 스트레스 관리, 뇌파 변화, 면역력 향상과 심폐 기능 향상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 밝혀졌다.

 

 

‘유칼립투스’ 아로마는 폐활량을 향상시키는 아로마로 대표적이다. 유칼립투스는 10m 높이까지 자라는 상록수로 세계적으로 높이가 가장 높은 나무들 중 하나이다. 유칼립투스는 시네올 함량이 높은 종의 나무이며 시네올은 활성 치유 성분으로 유명하다. 시네올이 풍부한 유칼립투스 오일의 경우 진정 치유, 상처치유, 항염증, 항바이러스 등의 치유 작용에 효과가 있다.

또한 시네올 성분은 비강 통로를 깨끗하게 하고 편안하고 깊은숨을 쉬게 한다. 신선한 공기와 편안하고 깊은 숨은 좋은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호흡기 기능 향상에 중요하다.

 

아로마 요법 중 단시간 내에 빠른 효과를 주는 것은 흡입법이다. 흡입법은 아로마 오일을 코와 입을 통해 흡입하는 것으로 마음과 몸의 안정과 정신 집중, 기분 전환을 가져온다.

따라서 호흡기 기능을 향상시키는 유칼립투스 효능을 효과적으로 경험하기 위해서는 흡입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호흡기와 순환기계를 촉진시켜 호흡기 질환, 코막힘, 두통 등 치료 기능에 탁월하고 스트레스 감소와 같은 심리적 안정 기능까지 제공한다.  

 

유칼립투스는 특히, 밤마다 겪는 코막힘 때문에 올바른 수면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에게 매우 좋은 성분이다. 코 입구와 콧등에 유칼립투스 성분을 노출시키면, 상쾌한 호흡이 가능하며 유해 물질의 유입을 막아 면역력 케어까지 가능하다.

이외에도 치자, 도라지, 감초 등의 한방원료도 밤중 코 막히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호흡기 기능을 원활하게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