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건강관리, 근본을 알아야 당뇨를 고칠 수 있다!
상태바
대사증후군 건강관리, 근본을 알아야 당뇨를 고칠 수 있다!
  • 최수연 기자
  • 승인 2020.11.25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뇨병이란 췌장의 베타세포가 기능을 상실하여 분비되지 않거나(인슐린 부족),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어도 근육 조직의 인슐린 수용체(Receptor/근육 조직의 표면에서 혈액속의 인슐린을 낚아채 근육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조직)가 기능을 상실, 인슐린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서(인슐린 내성, 도는 저항성) 생기는 증상이다.

정상인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인슐린을 촉매제로 이용하여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데 당뇨병은 이 과정 어디엔가 고장인 생긴 것을 말한다. 그 결과 포도당은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누적되어 혈당이 높아지는 현상이 생긴다. 당뇨병은 이러한 고혈당 상태의 지속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 및 합병증을 말한다. 

 

 

 

◈ 당뇨병의 증상은?

당뇨병의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심각해진다. 처음에는 소변을 자주 보거나 물을 자주 찾는 정도지만, 점차 혈관에 이상 증세가 나타나고 신경통, 고혈압, 신부전증 등의 각종 합병증으로 발전한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소변을 자주 보고, 물을 많이 마시며, 과식하는 것이다.

고혈당은 과식을 부르고 과식은 다시 고혈당 증세를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체중이 빠지는 사람,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역시 당뇨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당뇨 현상이 지속 되면 혈액 속에 혈당이 누적되어 혈관에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 당뇨병 환자 중에 혈관 관련 합병증이 많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특히 근육 속에 퍼져 있는 모세 혈관이 먼저 고장이 난다.

이때 피부 모세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피부 가려움증, 시신경의 모세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시력 약화와 실명, 성기 부근의 모세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성 기능 장애 등을 각각 초래한다. 상태가 심해지면 손발의 끝 부분부터 썩어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피부 가려움증, 습진, 무좀, 음부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분들은 한 번쯤 당뇨병을 생각해봐야 하고 이런 현상이 지속 되면
당뇨병 환자는 신경통을 느껴 허벅지 경련과 좌골 신경통을 많이 호소한다. 흔히 당뇨병을 ‘성인병의 백화점’이라고 부르는데 당뇨의 증상이 그만큼 복잡하고 합병증이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당뇨병 환자 가운데에는 뇌졸중, 망막증, 심근경색, 동맥경화, 신우신염, 신부전증, 괴저병 등의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특히 혈액 속의 고혈당 현상으로 혈관 장애 합병증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 당뇨병 예방 관리에 중요한 식이요법

식이요법은 당뇨를 예방 관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특히 비만으로 생긴 성인형 당뇨병의 경우 식이요법만으로도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 식이요법이 당뇨에 효과적인 이유는 올바른 식생활과 균형 잡힌 식사가 우리 몸의 혈당 조절, 인슐린 분비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뇨병약을 복용하더라도 식이요법은 병행하는 것이 좋다.

식사 후에는 누구나 혈당이 상승하게 되는데, 식사의 양과 종류를 조절하면 식후 혈당치를 낮출 수 있어 당뇨병 환자는 고혈당을 피하기 위해 필요한 한도 안에서 가장 낮은 칼로리를 섭취해야 하며, 기름진 음식은 절대 삼가해야 한다. 

이 외에 섬유소는 당 흡수를 늦추고, 적은 열량으로도 포만감을 줘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채소나 해조류에 섬유소가 많으므로, 매끼 2~3접시 이상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다. 특히
곡류, 어육류, 채소류, 지방, 유제품, 과일류 6가지 식품군을 하나도 빼놓지 않고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당뇨병 환자들에게 악 영향을 주는 당, 다당류를 섭취하였을 경우 당을 분해해주는 식물성 효소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사 출처: 엠디저널(발췌 후 재구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