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건강이 신체 건강과 직결된다? 아르기닌 섭취가 도움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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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관 건강이 신체 건강과 직결된다? 아르기닌 섭취가 도움 돼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0.10.27 11: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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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관이 건강해야 오래 산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심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생명에 큰 위협이 되며,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각종 뇌 질환이 발병되기도 한다. 이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흡연, 음주, 운동 부족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건강한 혈관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건강한 혈관은 벽이 튼튼하고, 혈관 사이에 찌꺼기(혈전)가 없어 혈액 순환이 잘 이뤄지도록 한다. 하지만 요즘같이 일교차가 크고 기온이 떨어지는 환절기에는 혈관이 급격히 수축해, 혈액순환이 둔화할 가능성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산화질소의 역할이 중요해지는데, 산화질소는 혈관내피 세포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흐름을 개선해 혈압을 조절해준다. 또한, 혈관의 탄력성을 증가시킨다. 이처럼 혈관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산화질소는 중년기 이후에 더욱더 많은 양이 필요해진다.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혈관의 탄성이 떨어지고 좁아져, 각종 혈관 질환이 발생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체내에서 산화질소생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다. 조깅, 수영, 테니스, 스쿼시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산화질소의 생성을 활발하게 하는데, 산화질소가 코의 안쪽에서 많이 생성되므로 코로 숨을 쉬는 것과 명상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산화질소 생성에 효과적이다. 특히, 아르기닌 함량이 높은 음식을 권장하는데, 아르기닌은 체내 합성과정을 통해서 산화질소를 만들어내는 아미노산의 일종이다. 이처럼 산화질소 생성은 물론 몸의 에너지 역할을 해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키고, 몸의 대사와 해독 작용에 뛰어나다. 아르기닌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는 돼지 등심이나 닭고기 등의 육류, 호두나 아몬드 같은 견과류, 전복이나 굴 등이 있다. 하지만, 음식을 통한 섭취에는 한계가 있음으로 보조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아르기닌을 얻는 데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르기닌 보조제를 선택할 때에는 각종 화학성분을 배제하는 것은 기본으로 無설탕, 無트랜스지방, 無포화지방, 無 콜레스테롤 등이 보장된 제품인지 확인하여 더욱 건강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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