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 충치뿐만 아니라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효과적?
상태바
자일리톨, 충치뿐만 아니라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효과적?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0.09.1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자일리톨 성분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는 데도 유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자일리톨이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로 설탕 대용품이나 치아 관리 용품으로 사용되는 물질이다.

 

이는 설탕과 같은 정도의 단맛이 나지만 칼로리는 설탕의 단 60% 정도이며 인슐린이 소모되지 않아 당뇨병 환자가 설탕 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을 만큼 건강한 단맛을 낸다. 또한, 충치의 주요 원인균인 뮤탄스균이 당을 발효시키지 못해 산의 생성이 불가능하여 치아를 보호하거나 손상된 치아 표면을 복원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자일리톨의 뛰어난 효능에 힘을 실어줄 보도가 전해졌다.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 익스프레스’는 ‘코로나-19를 비강 스프레이로 죽일 수 있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자일리톨 등 세 천연물질의 코로나-19 등 코로나 바이러스 억제 효과를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코안에서 시작한다. 사스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 바이러스의 감염 초기엔 주로 비강에서 바이러스가 증식하는데, 일부 비강 스프레이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으로 증명됐다. 이런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신문은 자일리톨·자몽 씨 추출물 등 바이러스를 죽이는 천연 성분이 함유된 비강(코안)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비강 내 바이러스양이 줄어 병의 진행속도가 느려지고 밀접 접촉한 다른 사람에 대한 감염성이 약화한다고 전했다.

 

이는 자일리톨 성분의 항균 및 항바이러스 능력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영향을 미칠 만큼 강력하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더불어 시험관 연구에서는 자일리톨이 저농도임에도 사스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것이 관찰되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항할 성분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