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아르기닌, 운동할때 섭취하는 것만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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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칼럼] 아르기닌, 운동할때 섭취하는 것만 좋을까?
  • 웰리스뉴스
  • 승인 2019.12.06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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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할 때, 어떤 보조제를 드시나요? 커피, 노익스, 핫식스 등 운동 능력을 증진시켜주는 식품이 많이 있지요. 그외적인 천연 운동 보조제인 아르기닌에 대해 알려드리고 싶습니다.예전에는 운동기능을 증가시켜주는 효능을 가져 운동선수들이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아르기닌이 가진 다른 효능들에 의해 재주목되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르기닌이란 인체 내 합성과정을 통해서 산화질소를 만들어내는 아미노산의 일종을 말합니다. 아르기닌은 본래 운동기능향상능력이 주목받아 많은 운동선수들이 섭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지만, 근래에 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산화질소의 수많은 효과들이 조명되면서 아르기닌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산화질소가 우리에게 주는 이로운 효과, 아르기닌이 만들어내는 산화질소는 정말 다양하고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줍니다. 동맥을 이완시킴으로써 적절한 혈류량이 들어가게 하여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하도록 돕고 협심증을 예방하며, 뇌로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장기기억을 돕고 기억력 감퇴를 막습니다. 또한, 심장마비와 뇌졸증의 원인이 되는 혈전생성을 예방하며, 산모와 태아에게 위험한 임산부 고혈압 역시 조절해줍니다.

두 번째로 다이어트에 효과를 보입니다. 산화질소는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고 지방분해를 촉진하며,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줍니다. 세 번째로 다른 면역 세포들이 산화질소를 사용하여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암세포를 죽입니다.

네 번째로 신경계에 각종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우리 몸에 퍼져있는 신경세포와 뇌의 신경세포간의 신호전달 물질로 쓰여 이를 더 원활하게 만들고,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당뇨를 예방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적절히 자극하여 근육과 뼈를 돋워 주고 세포의 수명을 늘려주는데, 이와 관련된 효과로 피부노화방지와 미백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그렇다면 산화질소 생성을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체내에서 산화질소생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조깅, 수영, 테니스, 스쿼시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산화질소의 생성을 활발하게 하는데, 산화질소가 코의 안쪽에서 많이 생성되므로 코로 숨을 쉬는 것과 명상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돼지등심이나 닭고기 등의 육류, 호두나 아몬드 같은 견과류, 전복이나 굴 등이 있습니다. 이를 섭취함으로써 체내의 아르기닌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르기닌은 운동할 때 뿐만이 아니라 이렇게 건강을 위한 탁월한 효과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아르기닌, 이제부터 거부감 없이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사제공 : 엠디저널, 머콜라 (발췌 후 재구성)

 

필진 : 김준호 보디빌더

2018, 아일랜드 머슬 콘테스트 프로 212 5위
2017, 미국 시카고 프로 5위
2017, 캐나다 벤쿠버 프로 2위
2017, 미국 탐 파 프로 4위
2017, MR. OLYMPIA 3회 연속 출전
2016, 미국 NY PRO 4위
2016, 캐나다 토론토 프로 3위
2016, MR. OLYMPIA 참가
2015, 미국 NY PRO 2위
2015, 영국 BODYPOWER Overall
2015, MR. OLYMPIA 참가
2014, 몬스터짐 올스타클래식 보디빌딩 MVP
2014, 중국 벤웨이더 다이아몬드컵 Overall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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