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체중관리, 최신 트렌드 살펴보니
상태바
겨울철 체중관리, 최신 트렌드 살펴보니
  • 공민지 기자
  • 승인 2021.11.15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외활동이 줄고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며 체중이 급격히 늘어난 일명 확찐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확찐자가 증가한 가운데, 강한 추위로 외부활동이 더욱 줄어드는 겨울철은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뀔 확률이 더욱 높은 계절이다.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했다거나 섭취량 대비 활동량이 감소해 체중이 급속도로 찌고 있다면 체중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체중이 증가한 상태 혹은 체중이 증가하기 쉬운 환경에 본인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비만, 과체중, 고도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지방세포의 비정상적인 증가로 인해 지방조직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당뇨,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관리 또는 체지방 관리를 꾸준히 해야한다. 적절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습관 그리고 균형잡힌 식습관은 기본이지만 정석적인 건강관리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건강 및 체중 관리법의 하나로 '효소'가 인기를 끌고 있다. 효소는 생명의 탄생, 성장, 발육, 유지, 소멸에 이르는 전과정에 관여하는 영양 물질로 인간 생명의 모든 작용에 관여하는 유기화합물이다. 그런데 효소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적어도 30대 이후부터는 효소를 별도로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효소는 특히 음식물이 영양소로 분해되고 우리 몸에 흡수되어 각종 대사작용이 정상적으로 이우러도록 하는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는 데 탁월하다. 이러한 이유로 효소는 번번히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실패하거나 장건강이 좋지 않아 살이 빠지기 어려운 신체환경의 사람들 사이에서 특히나 인기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효소의 효능이 알려지고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시중에도 다양한 종류의 효소들이 나와있다. 철저한 식단 관리가 어렵다면 일반식을 먹더라도 효소를 동시에 섭취하면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효소를 선택하는 기준에는 효소의 '역가수치'가 있다. 효소의 활성도를 의미하는 역가수치는 효소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분해를 얼만큼 도와주는지 나타내는 지표이다. 효소의 역가수치가 최적으로 제조되었는지의 여부는 효소를 구매할 시 고려하면 좋을 사항이다. 

효소 선택 시 베타글루칸 함유 여부를 고려하는 것도 선택의 어려움을 덜 수 있는 방법이다. 베타글루칸은 인간의 정상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며 혈당강하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우수한 성분이다.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형성과 축적을 억제함으로써 항비만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