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오르기 습관을 키우면 좋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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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 오르기 습관을 키우면 좋은점
  • 박소연
  • 승인 2021.08.25 18: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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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간 계단 오르기를 하면 체중이 3㎏ 이상 빠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오르기 운동에 참여한 네 명은 회사원ㆍ주부 등으로 평소엔 거의 몸을 움직이지 않고 정적(靜的)인 생활을 지속해왔다. 이들은 이번에 자신의 아파트나 회사에서 휴식 없이 을 올랐다. 이들의 평균 체중은 오르기 전 75.5㎏에서 3주 뒤 72.2㎏으로 평균 3.3㎏ 감소했다.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도 28.3에서 25.8로 낮아졌다.

    검사를 통해 이들의 왼쪽 허벅지 지방이 13.4%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오른쪽 허벅지 지방은 3.2% 감소했다. 오르기 전후로 허벅지 근육의 양은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에 앞서서 40대 남녀 각각 1명에게 지하철의 108 계단을 1분 내에 오르게 한 뒤 이들의 혈압과 심박수를 측정했다. 남성의 분당(分當) 심박수는 계단 오르기 전 80회에서 오른 뒤 106회로, 여성의 심박수는 69회에서 90회로 증가했다. 혈압은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팀은 두 사람의 맥박수가 해당 연령대 최대 맥박수의 60∼90%로, 이는 계단 오르기가 유용한 유산소 운동이란 사실을 뒷받침하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계단 오르기가 평소 정적인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효과적인 체중 감량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기사출처: MD저널(발췌 후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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