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생리불순? 조기폐경 의심해보세요
상태바
계속되는 생리불순? 조기폐경 의심해보세요
  • 박소연
  • 승인 2021.08.24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이 모씨(34)는 요즘 걱정이 많다. 벌써 6개월째 생리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원래 생리주기가 불규칙해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거나 신체적으로 피로한 달은 생리 시작일이 다소 늦어지곤 했지만 이렇게 반년 가까이 생리를 하지 않은 적이 없어 불안한 마음을 감출 길이 없다.

생리는 여성의 건강을 확인하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건강한 여성의 정상적인 생리 주기는 28일 정도이며 생리 기간은 2~7일 정도다. 이런 정상 생리 범주를 벗어나는 것을 생리불순이라고 한다.

생리불순은 많은 여성들이 한 번 이상은 겪은 적이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생리 불순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나이, 호르몬, 내분비 질환 등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생리불순은 생리주기가 21일 미만으로 짧아졌거나 40일 이상 생리주기가 길어지면 의심해야 한다. 무월경은 3번의 생리 주기 동안 혹은 6개월 이상 생리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생리불순과 무월경이 지속되면 조기폐경이나 난임과 관련된 증상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생리주기는 배란주기를 반영하므로 무월경이 지속된다면 배란과정이 원활하지 않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모든 질환이 그렇듯 생리 불순이나 무월경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올바른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규칙적이고 무리하지 않는 운동과 삼시 세끼를 골고루 챙겨 먹는 식습관, 하루 7시간 이상의 수면 시간 등을 지키는 것이 자궁 건강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만약 자녀 계획이 있는 예비 엄마라면 산전 검사를 통해 미리 자궁 상태나 배란주기를 체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기사출처: MD저널(발췌 후 재구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