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물 섭취가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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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한 물 섭취가 중요한 이유
  • 박소연
  • 승인 2021.08.23 11: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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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물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침에 마시는 물 한잔은 보약보다 낫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이러한 물은 우리의 구강건강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물을 자주 마시면 입안이 마르는 것을 방지해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이고, 입안에 있는 세균과 찌꺼기를 제거해 충치를 예방하기도 한다.

 

물 섭취가 부족하면 충치가 더 잘 생긴다?

입안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생길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 바로 구강건조증이다. 우리 입 안에서는 하루 1~1.5L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보다 적을 경우 우리는 입이 메마르다고 느끼게 된다. 입이 마를 경우 우선 구강점막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입주변이나 입안, 혓바닥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침에 의한 살균 작용이 줄어들어 구내염, 치은염, 충치가 더 쉽게 생길 수 있다. 또한 입 냄새도 심해진다. 평소 2L 정도의 물을 마시거나 우유를 마시면 구강건조뿐만 아니라 충치 예방에도 탁월하다. 다만 커피나 녹차 같은 카페인 음료는 삼가 해야 한다. 커피와 녹차는 이뇨작용으로 인해 오히려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당분 함량이 높은 음료 보다는 물이 치아 건강에 좋아

많은 사람들이 물 뿐 아니라 커피, 차, 탄산음료, 과일주스, 에너지 드링크 등 다양한 종류의 음료수로 수분을 보충한다. 이 중 청량감이 높은 탄산음료나 새콤달콤한 과일주스는 당분 함량이 높고, 단 맛을 내기 위한 인공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어 충치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콜라와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에는 톡 쏘는 특유의 맛을 내기 위해 탄산가스를 주입하다 보니 산성 성분을 띄게 된다.

이러한 산성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면 치아에서 미네랄이 빠져 나가게 되고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법랑질)층이 부식되는 원인이 된다. 치아 건강을 위해서라면 당분이 없고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미네랄 워터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구강 내 잇몸뼈 구성에 도움이 되고, 입냄새 제거에 탁월하다.

 

 

기사출처: MD저널(발췌 후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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