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콩팥병 관리 방법
상태바
만성콩팥병 관리 방법
  • 박소연
  • 승인 2021.08.12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팥은 등쪽 아래에 좌우로 위치하며 성인 주먹 크기만 하다. 콩팥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소변형성을 통한 노폐물 배설 외에도, 몸을 항상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는 항상성 유지 기능, 몸에 필요한 여러 호르몬 및 효소를 생산, 분비하는 내분비 기능을 가지고 있다.

 

콩팥에 이상이 생기면 노폐물이 몸에 쌓이게 돼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혈압이 올라가고 빈혈이 생기며, 소변으로 단백질 배출이 늘어나며 몸이 붓기도 한다. 이런 증상은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일어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다 만성콩팥병으로 진행될 수 있다. 만성콩팥병은 콩팥이 손상되어,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감소된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만성콩팥병은 콩팥의 기능 정도에 따라 총 5단계로 나누어진다. 1~2단계는 대부분 증상을 느끼지 못하며 콩팥 기능의 저하 원인을 찾아 치료한다. 3단계에는 간혹 피곤함, 식욕부진, 빈혈이 발생하고 혈압 조절, 콩팥기능 악화를 늦추기 위한 치료를 실시한다. 하지만 4~5단계가 되면 본격적인 증상이 발현되는데 4단계에서는 콩팥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조절 및 예방하고 투석준비 및 이식가능성에 대한 준비를 한다. 콩팥기능이 15% 이하로 감소하게 되는 5단계에서는 투석 및 이식 등의 신대체요법을 시행해야 한다.

 

만성콩팥병은 오랜 기간에 걸쳐 이미 손상된 콩팥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완치가 힘들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통해 콩팥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또한 콩팥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함으로 써, 우리 몸을 보다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성콩팥병 환자를 위한 관리방법

1. 음식은 싱겁게 먹고, 단백질 섭취는 가급적 줄인다.

2.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의 지나친 섭취를 피한다.

3. 콩팥의 상태에 따라 수분을 적절히 섭취한다.

4.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인다.

5.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6. 고혈압과 당뇨병을 꾸준히 치료한다.

7. 정기적으로 단백뇨와 혈액 크레아티닌 검사를 실시한다.

8. 꼭 필요한 약은 처방에 따라 복용하며, 콩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항생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조영제 등의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기사출처: MD저널(발췌 후 재구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