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살 찌는 이유, 부족한 ‘이것’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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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살 찌는 이유, 부족한 ‘이것’ 때문?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4.27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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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에서 물 다음으로 많은 양을 차지하는 단백질은 신체를 이루는 주성분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다. 탄수화물 대신 에너지를 생산하기도 하고, 머리카락이나 손발톱을 자라게 하고, 호르몬이나 효소를 만드는 등 수많은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골다공증 예방, 면역력 증진, 피부탄력 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특히 근육 형성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줄이며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면 면역력 저하나 빈혈, 성장기에는 성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이 있으므로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고단백•저탄수화물 식단은 다이어트에 유리한 식단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단백질은 부피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동일한 양을 먹어도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칼로리 섭취량이 적으며, 상대적으로 소화가 더디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여 식욕을 조절하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운동할 때 단백질을 챙겨 먹으면 칼로리를 더 쉽게 소비할 수 있어 살이 잘 빠지는 몸으로 바뀔 수 있다. 운동 중 간편하게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서 프로틴 쉐이크를 이용할 수 있는데, 운동 전후로 3시간 이내에 섭취하면 근육의 생성이 증가하고 운동으로 인한 근육 손상을 줄일 수 있다. 

 

단백질 중요성이 커지면서 성별과 세대를 불문하고 프로틴 식품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프로틴 씨리얼, 프로틴 요거트, 프로틴 빵, 프로틴 그래놀라바 등 이전에는 없었던 각양각색의 프로틴 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카페에서도 프로틴 쉐이크를 출시해 간편하게 단백질 음료를 섭취할 수 있게 되었다. 단백질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체중 1kg당 0.8~1.5g 정도로 성인의 경우 약 50~70g 정도이다. 다만 우리 몸은 한번에 20~30g의 단백질만 흡수할 수 있으므로 한 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끼니마다 분산해서 먹는 것이 좋다.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게 신경을 쓰는 만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생기는 질소 노폐물로 인해 신장에 부담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통풍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골밀도를 낮추거나 자궁암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더욱 큰 주의가 필요하다. 지나치게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적당량 섭취한다면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에 도움이 되므로 권장섭취량을 지키면서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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