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
상태바
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3.26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는 우리나라 전통 발효음식으로 한국인의 식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세계 10대 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맛과 영양이 뛰어나며, 미국의 건강전문지 ‘헬스(Health)’에서도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선정하였다. 또한 김치는 면역력 강화 음식으로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다. 학계에서는 김치 유산균의 항바이러스 기능과 면역력을 키우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지속해서 발표하고 있어 외국인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사진출처 : 빌리브네이처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김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김치에 많이 함유된 유산균도 함께 건강식품에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성분이 되었다. ‘제2의 뇌’라고 불리는 장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 중 70%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장이 건강해야 면역력도 좋아진다. 면역세포는 바이러스와 각종 병원균들을 이겨낼 수 있도록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건강한 장을 위해서는 유산균 섭취가 필수적이다. 

 

김치의 효능은 이 뿐만이 아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카로틴, 식이섬유와 같은 여러 가지 생리활성 물질들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과 고혈압 및 각종 암을 예방하는 등의 다양한 효능을 나타낸다. 최근에는 김치를 적당히 숙성했을 때 항암 효과가 커진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었다. 잘 발효된 김치에는 젖산과 유산균이 풍부하며, 처음 김치를 담그면 1ml당 유산균은 1만 마리 정도이지만, 김치가 익었을 때는 6,000만 마리로 급격히 늘어나 한 젓가락만 먹어도 무려 40~50억 마리의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다. 따라서 군내가 나기 직전의 신김치가 몸에 가장 좋으며 김치국물에 유산균이 더욱 풍부하다.

 

기사출처 : 엠디저널(발췌 후 재구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