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조류의 효능! 이런 것까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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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조류의 효능! 이런 것까지 있어?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1.03.26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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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조류는 면역력 강화에 탁월하며 슈퍼푸드라 불릴 정도로 맛과 영양이 풍부하다. 해조류에 대한 인식은 동양과 서양에서 큰 차이가 있는데, 동양에서는 '바다의 채소'로, 서양에서는 '바다의 잡초'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해조류는 각종 미네랄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진바 있어 최근 서양 의학계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좋은 영양소로 가득한 해조류를 먹고 환절기 미세먼지를 예방하고 면역력도 높여보자.
 


해조류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며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과 각종 암 발생을 예방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배설하는 효능이 뛰어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이 있다. 해조류에서 나오는 점액질 성분인 알긴산은 체내에서 소화가 되지 않는 다당류로, 위에서 소장으로 가는 음식의 이동을 지연시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준다. 또한 중금속이나 유해 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능력이 우수해 항산화, 항염증 및 면역 조절 작용도 뛰어나다고 밝혀졌다.

먹이사슬 구조의 가장 아래 단계에 있는 해조류와 미세조류는 중금속 등의 유해 물질로부터 안전하기 때문에 식물성 오메가3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해조류에 풍부한 아이오딘은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이며 갑상선 장애를 방지한다. 또한 단백질도 풍부한데, 해조류에는 평균 10%, 김에는 40%가 들어 있다. 마른 김 5매에 들어 있는 단백질 양은 달걀 1개와 비슷하며 이렇게 풍부한 알긴산과 단백질은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김에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어 강압, 강심, 항혈전, 항콜레스테롤 등의 작용을 하고, 풍부한 철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눈의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 보호,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비타민 B, 비타민 C도 풍부하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듯이 해조류 또한 과잉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다.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아이오딘이 많이 함유된 해조류 섭취를 삼가거나 대폭 줄여야 한다. 또한 대장 내시경 검사를 예약한 사람은 해조류를 일시적으로 먹지 않는 것이 정확한 검사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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