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앉아있는 직장인의 질병 개선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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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간 앉아있는 직장인의 질병 개선방법은?!
  • 최수연 기자
  • 승인 2020.12.22 19: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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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1,902명을 대상으로 입사 전보다 건강이 나빠졌다고 생각하느냐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70%가 건강이 나빠졌다고 답했다. 

직장생활 연차별로 보면 ‘10년 이상’(38%) 근무한 직장인이 건강이 가장 나빠졌다고 답했으며 ‘10년 미만’(21.2%), ‘5년 미만’(17.4%), ‘3년 미만’(14.9%), ‘1년 미만’(8.4%)의 순으로 연차가 올라갈수록 건강 이상을 더 호소하고 있었다. 
 


직장인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질병(복수응답) 1위는 ‘목, 어깨, 허리 통증’(57.7%)이었으며, '구건조증 등 안구질환’(22.3%), ‘만성피로’(22.2%), ‘급격한 체중변화’(18.5%), ‘체력저하’(16.9%), ‘소화불량, 변비 등 소화기장애’(13.8%), ‘두통, 편두통’(10.4%), ‘터널증후군’(8.2%), ‘신경과민’(7%), ‘무기력증’(4.5%), ‘수면장애’(3.1%), ‘우울증’(1.5%) 등을 언급했다.

건강이 나빠졌다고 느끼게 된 이유를 묻자 41%가 ‘컨디션이 항상 좋지 않아서’라고 응답했다. 이어 ‘입사 전에는 없던 병이 생겨서’(23.6%), ‘자세가 나빠져서’(20.8%), ‘안색, 체형 등 건강상태에 대한 지적을 자주 받아서’(14.6%) 순이었다. 이처럼 남녀를 불문하고 직장인들이 주의해야 할 대표 질병에 대해 알아보자. 


◈ 장시간 앉아 있는 직장인, 화장실 가기 불편하다면 치질을 의심해야
사무실에서 야근하는 직장인들은 하루 평균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12시간이 넘는 경우가 많다. 딱딱한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은 상복부의 압력이 항문 부위에 전달돼 항문 주변 모세혈관에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킨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배변 활동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치질이 발생하게 된다. 게다가 바쁜 업무 시간에는 화장실에 제대로 가지 못해 단순 변비가 치질로 악화되기도 한다.치질은 주변에 알리기 껄끄럽고 업무가 바쁘단 핑계로 치료를 늦추다 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이 있으면 바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야근으로 인한 끼니 거르기, 잘못된 식습관이 담석증 키울 수 있어
대부분의 직장인이 야근 시간을 단축하거나 많은 업무량을 소화하기 위해 저녁식사를 거르고 과자나 빵, 햄버거, 라면 등으로 간단하게 끼니를 때우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식습관이 지속되면 담석증이 유발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담석증은 주로 40~50대에 많이 발생했던 질병이지만, 최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젊은 층의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 집밥 대신 인스턴트 식품...과도한 나트륨 섭취 주의

1인 가구와 혼밥족이 증가하면서 간단한 가열만으로 손쉽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인스턴트, 즉석조리 식품이 인기다. 가공식품에는 나트륨, 인공조미료가 다량 함유된 경우가 많아 치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나트륨이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뼈를 구성하는 칼슘과 인을 배출시켜 치아와 잇몸을 약하게 만들고, 입안을 산성화시켜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아울러, 과도한 나트륨은 구강 점막을 자극해 구내염을 일으키거나 구강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고열량·저영양의 인스턴트 식품은 청소년기 영양불균형이 발생해 치아의 건강한 성장을 막을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다.

◈ 건강관리의 노하우는 체내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꼭 섭취해야 

직장인들에게 규칙적인 운동, 생활습관과 더불어 중요한 건강기능식품은 내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선택하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 중에서도 체내 자체적인 합성이 이뤄지지 않아 반드시 외부 섭취가 필수인 영양소는 꼭 챙겨먹는 것이 직장인 건강관리의 노하우다.

오메가3 지방산은 직장인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영양소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는 등 푸른 생선과 견과류, 콩류 등에 많이 함유돼 있는데, 해당 식품들을 꾸준하게 먹는 것도 한계가 있어 영양제로 많이 섭취하는 편이다.

식약처는 오메가3의 여러 효능을 명시하고 있는데, 먼저 잘 알려진 혈행 및 혈중 중성지질 개선을 꼽을 수 있다. 오메가3의 주 성분인 EPA가 혈전 생성을 방지하고, 혈행을 원활하게 돕는 것뿐만 아니라 혈중 중성지질을 개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는 패스트푸드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며,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 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사 출처: 엠디저널(발췌 후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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